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7/02/27 22:42

한국의 DVD는 비싸지 않다.

저번에 DVD와 관련된 글을 적으면서, 생각해본 것이 '우리나라의 DVD와 다른나라의 DVD는 가격면에서 어떤차이가 있을까?'라는 것이었는 데, '이번 기회에 한번 차이를 느껴보자!(?)'라는 생각이 들어,
DVD판매를 하는 '알라딘'과, 미국 회사인 '아마존'(Amazon), 그리고 아마존의 일본 지부라 볼수있는 '아마존재팬'의 DVD가격을 비교 해보기로 하였다.

물론, 본인은 국내 DVD 회사의 직원이 아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_-;;)

#1 일반적인 영화의 비교.
- 여기서 한번 비교해볼 영화는 해리포터 시리즈 중 가장 최신판이라 볼수 있는 '해리포터 불의 잔 Two-Disc Special Edition', 물론 셔플, DVD 표지, 부록까지 같다.

가격의 경우, 우리나라가 가장 싸고, 미국, 일본 순으로 비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나라의 DVD 모습, 전부다 2DISC, 스페셜 피쳐또한 같다.


할인가 포함과 정가를 말하자면, 한국은 할인가 '11000원'정가 '14900원'였고 미국은 할인가 '$23.99(약 22500원)'에 정가 '$30.98 (약 29000원)', 일본은 할인가 '¥ 3,112(약 24,100원)' 정가'¥ 3,980 (약 30800원)'이었고

할인가로 보자면 가장 비싼 일본과의 '가격차'는 거의 13000원에 달하며, 미국과의 가격차는 11500원에 달한다.

그 외에도 '캐리비안의 해적 2 : 망자의 함'의 경우, 알라딘 할인가가 '19800원' 정가가 '22000원'이었고, 미국은 '$24.99 (약 23,000원)' 정가 '$34.99 (약 32800원)'이었으며,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경우, 알라딘 할인가는'11,800원', 정가는 '14900원' 이었고, 미국은 할인가 '$14.99' (약 14000원) 정가는 '$19.98'(약 18700원) 이었고, 일본은 할인가 '¥ 3,502 (약 27500원)' 정가는 ' 3980 (약 31100원)'이었다. (여기에서도, 국내쪽이 더싸다)

본인이 임의적으로 알아본 DVD 3편의 가격이 모두 우리나라가 제일 낮았다.
물론, 전체 중 '일부'를 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우리나라의 DVD가 외국의 DVD보다 비쌀 수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DVD 시장으로 보자면, 비쌀 수가 없다. (비싼 것이 있을 수도 있지만....-_-;;)

이미 DVD계의 FOX나, 유니버셜이 떠나고 '워너브라더스'나 '브에나비스타'와 국내 DVD판매 업체가 겨우겨우 버텨가고 있는 DVD시장에서도 최소한의 수익이 나와야하는데, 싸게하지않으면, 구입자가 적어질 테니 말이다.

#2 비싸다고? 아니면 더 넓은 폭의 영화를 즐겨보고 싶다고? 그것은 핑계일 뿐.
- 정말 불법다운로드를 하는 사람들 중 말도 안되는 핑계 중 하나가, DVD가 비싸다는 것과 '국내에 출시 되지 않은 영화를 즐겨보고 싶다는 것이다'

DVD가 비싸다는 말의 경우, 비싸다는 말은 개인의 기준에 따라 변하기는 하지만 위에서 비교 하였 듯이, 다른 나라의 DVD보다는 대체적으로 싼편이다.
더 넓은 폭의 영화를 즐겨보고 싶다는 말의 경우, 좀 비싸기는 하겠지만, 외국 쇼핑몰에서 구입하면된다.

'이 것은 무료입니다'라고 하지 않은 이상, 'DVD'는 물론이고 다른 문화적 요소는 그에 합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며, '돈이 없다' '더 넒은 폭의 문화를 즐겨보고싶다'는 것은 단순히 '핑계'일 뿐이다.

그런데 합당한 대가를 지불할 여건이 안되는데 다운로드해서 보고 싶다고?
그럼 역시 '즐기지 않으면 된다'

보고 싶은 책이 있지만, 그 책을 보기 위해 책을 훔치는 행위가 불법이 듯, '불법 다운로드'는 그 문화를 도둑질 하는 행위이다.
이미 위에서 말했 듯 'DVD'는 많이 가격이 내려가서 '생활 여건이 좋지 않다'라는 정도가 아니라면, '학생'들까지도 살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도 DVD를 못산다고? 그건 단순히 핑계일 뿐이다.


Rss리더기로 이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Trackback 4 Comment 47

Trackback : http://fkfkrhfk.tistory.com/trackback/2511318 관련글 쓰기

  1. Subject 드라마 dvd 구입 - 소프라노스,식스핏언더

    Tracked from Plan9 Blog 2007/02/28 00:32 delete

    오늘 갑자기 "네버윈터나이츠2"가 땡겨서 월마트에 가봤는데 집에와서 보니 내손에 들려있는 저것들은 뭐지?잠깐 지름신이 내려오셔서 식스핏언더 1시즌과 소프라노스 3시즌을 지르고 떠나셨다. ㅜ.ㅜ식스 핏 언더는 한편밖에 안본거라 바로 감상에 들어가고 소프라노스는 소장용으로 갖고있다가 생각날 때 마다 봐야겠다. 결국 네버윈터나이츠2는 팬들의 한글화 작업이 모두 끝나면 사는 걸로 결정!요즘 dvd시장 망해서(.....) dvd되게 싸게 나오는데 극장 갈 돈..

  2. Subject DVD 수집에 대한 단상

    Tracked from 여러가지 잡다. 2007/02/28 09:30 delete

  3. Subject 한국 콘텐츠 시장을 파괴하는 '불법다운'이라는 괴물

    Tracked from 민트켄디의 패러디/허접논평 2007/02/28 12:06 delete

  4. Subject 한국의 DVD는 비싸지 않다. 하지만..

    Tracked from trashformation 2007/02/28 17:09 delete

    한국의 DVD는 비싸지 않다. - from *사쿠의 민폐형 2차원 공간 !*한국의 DVD는 결코 비싸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싼 축에 속하겠죠. 주말 낮에 서울 메가박스에서 할인 카드 없이 영화 한 편 보려면 8,000원이 필요한데, 해리포터 시리즈 같은 인기 영화의 DVD는 한 편에 11,000원 밖에 안 합니다. 할인 안 해도 15,000원이고요. 물가를 고려하고 어쩌고 해도 우리나라 DVD는 결코 비싸진 않은 것 같아요. 이런 내용은 위에..

  1. BlogIcon 키리 2007/02/27 23:06 address edit & del reply

    가격비교는 단순히 환율 비교만으로는 힘듭니다.
    물가도 고려해야 하죠.
    그렇게 따지면 일단 가격차이는 크게 안 납니다.

    ...뭐, DVD가 잘 팔리지 않는 문제는 타국과의 가격차라기보다는
    DVD의 가격과 구매시 얻는 가치가 동일 금액으로 다른 것을 했을때 얻을 수 있는 가치보다 떨어지는 사람이 많은게 원인이 아닌가 합니다.
    다만, 이런 소리가 나오는건 저런 차이를 금액면에서 줄여보려는 사람이 있다는게 문제겠죠 (...)

    덧붙이자면, 저건 영화의 경우고 애니메이션 DVD의 경우엔 또 문제가 달라집니다.
    코드2와 코드3의 가격 차이가 정말 크죠-_-;;

    • 2007/02/27 23:16 address edit & del

      일본은 우리보다 모든 면에서 물가가 비싸고, 미국은 인건비를 제외한 모든 물가가 쌉니다. 미국은 물가가 아주 싼 후진국과 비교했을때도, 인건비와 식비 빼곤 비싼게 없습니다.

    • BlogIcon 키리 2007/02/27 23:20 address edit & del

      일본의 경우라고 적는다는걸 깜빡했군요;
      제가 미국쪽에서 뭘 사본적이 별로 없어서;;

    • BlogIcon 사쿠 2007/02/28 00:49 address edit & del

      역시, 물가를 감안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율만으로 '가격비교'를 하는 것은 역시 무리겠네요.

      물론, 타국간의 가격차를 설명할려던 것이아니라, 제가 말할려던 것은 가끔가다보면, 한국DVD가 비싸다고 다운받아 본다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말입니다..[...]

      애니메이션이 코드 2와 코드 3이 가격차가 큰 건 알고있습니다. 구입할려다가 그만둔적이 있어서 말이죠..[...]

  2. BlogIcon 티에프 2007/02/27 23:37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은 도쿄 물가보다 서울 물가가 더 비싸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걸로 봐선... 게다가 환율 차이따져도 엄청 우리나라가 가격이 저렴한 편이네요.

    • BlogIcon 사쿠 2007/02/28 00:50 address edit & del

      많이 저렴한 편이죠.

  3. BlogIcon reple 2007/02/27 23:45 address edit & del reply

    저작물은 돈주고 보는게 당연한듯 합니다. 하지만, 초고속 인터넷망이 너무 잘 깔아진 우리나라에선 다운받는게 집앞 비디오가게 가는 것보다 빠르다는게 문제라면 문제겠지요. 물론 합법적으로 다운받아 이용하는 서비스도 부족하고요...

    • BlogIcon 사쿠 2007/02/28 00:54 address edit & del

      맞는 말씀이십니다..:)
      급격한 초고속 인터넷 망의 발달과 대여점의 출연으로 인해 DVD이라는 저작물을 돈주고 본다는 것이 망각 된 것같네요.

  4. BlogIcon 사진의미학 2007/02/27 23:47 address edit & del reply

    저렴하지만, 사람의 습관이란거 잘 고쳐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소비 습관이라 예민하기도 하고요. 쩝.ㅠ

    • BlogIcon 사쿠 2007/02/28 16:05 address edit & del

      작은 것부터 시작하신다면 '습관'이라는 것을 고치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BlogIcon Arborday 2007/02/27 23:53 address edit & del reply

    단순비교같아요. ^^
    소득수준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소득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도 싸이트별, 출시일자별, 장르별로 더 싼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결정적으로 가격과 상관없이 저작물은 돈주고 보는게 당연할겁니다.

    • BlogIcon 사쿠 2007/02/28 16:14 address edit & del

      생각해보니, 물가나, 소득수준을 생각해보지 않은 것이 큰 오류라고 생각 중입니다.

      어쨋든 저작물은 돈주고 보는 것은 맞지만 말이죠..:)

  6. BlogIcon 주성치 2007/02/28 00:30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블로그에서 자주언급하는데 요즘 dvd시장 망해가서 정말 좋은작품들을 싸게 접할 수 있죠.
    돈없어서 다운받아본다는건 이제 말도 안됨...그냥 귀찮아서 다운받아본다고 하는게 ^^;

    • BlogIcon 사쿠 2007/02/28 16:16 address edit & del

      맞는 말씀입니다. 주성치 님께서 구입하신, 소프라노스를 비롯하여, 애니메이션이나, 외국영화, 싼것이 많은 편이죠..:)

  7. BlogIcon 안불렀슈 2007/02/28 00:48 address edit & del reply

    역시 DVD는 스페셜 피처로 구입해서 책장에 꼽아놓는 재미가 제일 큰 거 같습니다. 반지의제왕 확장판 구입하고도, 정작 영화는 케이블TV에서 할 때만 본다는~ ^^
    DVD, CD는 수집의 재미가 참 좋은 거 같아요~

    • BlogIcon 사쿠 2007/02/28 16:17 address edit & del

      DVD를 수집하면서 가장 큰재미는 소장하는 재미인 것같습니다..:)
      DVD본편보다 더 흥미로워요..:D

  8. BlogIcon foxer 2007/02/28 01:22 address edit & del reply

    dvd는 플레이어가 없어서 전혀 모으지 않지만 생각보다 가격이 싸군요.
    음반 사는거나 거의 같은거 같네요. ^^

    • BlogIcon 사쿠 2007/02/28 16:20 address edit & del

      저는 컴퓨터로 DVD로 보는데, DVD플레이어를 구입해서, TV로 보고싶네요..OTL

  9. BlogIcon 불타는여우 2007/02/28 01:31 address edit & del reply

    DVD를 수집하는 것도 나름대로 재미있고 뿌듯하죠. :-)
    생각을 달리하면 됩니다.

    • BlogIcon 사쿠 2007/02/28 16:21 address edit & del

      생각을 달리한다면, DVD수집도 즐거운 것입니다.:)
      그런데, 돈이 예상외로 잘빠져나간다는 것과 대량으로 구입했을 때 폭탄도 가끔씩 있더군요..-_-;;

  10. BlogIcon 미디어몹 2007/02/28 09:14 address edit & del reply

    사쿠군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11. BlogIcon -버스 2007/02/28 09:30 address edit & del reply

    포스트 글대로 전혀 비싸지 않지만... 공짜에 비하면 1만원이나 더 비싸죠.
    무단 DVDRip 공유가 불법이라는것이 확실히 알려져야 저 가격이 받아들여질겁니다.

    • BlogIcon 사쿠 2007/02/28 16:21 address edit & del

      이름하여 잘못된 인식이죠.
      사람들이 DVDRip이 문화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 지 정확하게 인식한다면, DVD도 달라질 것 같습니다.

  12. 흑룡 2007/02/28 12:24 address edit & del reply

    제 생각으로는 외국과의 물건 가격등을 비교할때는 가처분소득(이게 맞나?, 아무튼 사용가능소득) 대비로 물가를 보는게 가장 낫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물가 같은걸로 비교해도 확실히 생각대로 나오는게 아니라고 보여지거든요...

    간단하게 일본은 국민소득이 3만불 수준으로 알고 있고 미국도 2-3만불 수준이지요.
    하지만 아직 한국은 1만 5천불 수준입니다.

    100만원을 버는 사람한테 1만원이 가지는 느낌하고 300만원을 버는 사람이 1만원에 가지는 느낌은 다를수밖에 없지요...

    • BlogIcon 사쿠 2007/02/28 16:34 address edit & del

      역시, 저의 생각이 짧았나봅니다.
      외국과 우리나라가 'DVD시장'이 같은 것도 아니고, '소득'도 다른데, 물가만으로 비교한다니 말이죠...-_-;;

  13. BlogIcon 얼음쇠 2007/02/28 12:28 address edit & del reply

    영파라치로 단속 하는것 같더니 아직도 다운로드는 가능한가 보네요 ㅡ.ㅡ
    미국처럼 DVD를 빌리면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한국에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대여점이 멀어서 유혹에 빠지는 사람이 많은것 같아요.
    모든 DVD를 사 볼 수도 없는 일이고요.

    • BlogIcon 사쿠 2007/02/28 16:38 address edit & del

      영파라치의 단속이 거세져서, 다운로드가 줄어들기는 했어도, 외국서버를 이용해서 단속을 하지 못하는 P2P 때문에 말이죠..-_-;;

      대여 DVD를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라..:) 그거 참 편리할 것 같습니다..:D

  14. BlogIcon Gaya 2007/02/28 12:38 address edit & del reply

    사실 요즘 할인점 떨이 판매도 많은 이상 DVD가 그리 비싸다는 생각은 안 들더군요.
    그리고 비록 느낌이 다르건 말건, 소득 대비하여 비싸건 말건 사서 보는 게 정상이겠죠. 소득수준 낮은 지역이라서 저런게 상대적으로 비싼 느낌이라하여 도둑질 다운을 정당화 할 수는 없는 법. 그런 이유까지 붙이면 이 세상에 공짜보다 싼 게 없죠.

    • BlogIcon 사쿠 2007/02/28 16:43 address edit & del

      예전에 대형할인점에서 4900원에 한개더 주는 이벤트를 본 기억이 나네요. 물론, 싼맛에 구매를 했지만, 역시 싼게 비지떡인지..OTL
      뭐.. 어쨋든. 정당화 될 수 없는 불법다운로드말고, 저작물을 사서보는 것이 사회에서 일반화된다면, 우리 문화 컨텐츠의 질이 좀더 올라갈수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15. BlogIcon 너른호수 2007/02/28 13:50 address edit & del reply

    이런저런 것을 감안하더라도 한국 시장내의 DVD는 결코 비싼 편이 아닙니다. 거기에 출시 후 조금만 기다리면 가격도 대폭락하지요. -_- (예약구매까지 해서 정가 다 주고 산 사람 열받습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쪽은 "시장이 작기 때문에" 한국내 판매가가 외국에 비해 턱없이 비싸죠. 그렇지만 DVD쪽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 환율비교 했을 때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저렴하다는 걸 감안하면 한국내 DVD가 적정 가격(회사 입장에서는 조금 더 높게 받았으면 하겠지만)을 형성하는 것도 사실입니다(미국/일본 시장의 규모하고는 비교할 수 없게 작으니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지 않고, 그에 따라 가격도 낮게 잡기가 어렵죠. 수요-공급 곡선 생각해보면..).

    뭐 여튼 주저리주저리 말을 늘어놨는데, 저작물을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가치관이 빨리 확립이 되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저작물의 가격이 비합리적이라면 그에 대한 저항도 불사해야겠죠. :)

    • BlogIcon 사쿠 2007/02/28 16:59 address edit & del

      정말 가격 대폭락은 정가로 구매한 사람들에게는 '충격'이죠..저도 여러모로 당했습니다...-_-;;

      좋은 댓글 잘읽었습니다.
      정말이지, DVD시장이 미국보다 30분의 1, 일본보다 8분의 1 작은 한국에서 살아남기위해서는 '적정가격'으로 내려야 되었고, 결국에는 'DVD직배사'들이, DVD업체들까지 가격을 내려, 저런 식의 '싼가격'이 유지되었다는 것이겠네요.

      한편으로 이런식의 저렴한 가격으로 내놓다간, 브에나비스타나 워너까지 한국의 DVD시장에 대해 별 의미를 못느끼고 떠날까봐 두렵습니다..OTL

      이 것이 어쨌든, 역시, 인식이나, 가치관이 재빨리 확립되어야 DVD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겠네요..:)

  16. 하늘소 2007/02/28 15:55 address edit & del reply

    왜 구매DVD 가격비교를 하는지 이해가 안가는군요. 원래 우리나라는 대여 중심의 영화문화가 아니었는지요? 물론 다운로드영화 때문에 영화DVD대여가 줄어든게(사실상 종말을 고한듯) 사실이지만, 비교의 초점이 구매DVD로 해야 하는게 아니고, 대여DVD로 해야 하는것이 아닌지요?

    • BlogIcon 사쿠 2007/02/28 20:58 address edit & del

      불법다운로드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것은 '빌려보는 사람'이 아닌 대부분 '구매자' 입니다.
      불법다운로드가 늘어난다고해서, 'DVD'를 빌려보는 사람이 피해를 입는 것은 드물지 않습니까?

  17. BlogIcon 슈리 2007/02/28 23:48 address edit & del reply

    가격도 가격이지만 주 dvd구매층인 매니아들은 패키지에 관심이 더 많죠. 비싼가격에 일본판이나 미국판 한정패키지를 구매하는 분들도 꽤 됩니다. 언어적인 문제만 아니라면 더 많아질테고요. 가격적인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소수매니아층을 위한 패키지에도 신경써주면 좋을텐데요.

    • BlogIcon 사쿠 2007/03/01 11:14 address edit & del

      아, 그건 그렇네요..:)
      한정패키지는 충동구매를 일으키니 좋지 않은 것 같지만(?), 업체들에게는 한정판이라는 것을 통하여, 짭짤한 수입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8. BlogIcon 도담군 2007/03/01 01:25 address edit & del reply

    상당한 DVD를 수집했지만, 전 한국정서에 DVD수집은 거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비디오 수집하는 사람이 거의 없던것과 비슷한게 아닐까... 아닐까요?^^:;

    • BlogIcon 사쿠 2007/03/01 11:41 address edit & del

      비디오를 수집을 하지 않았던것은 아마 DVD에 비해 보관하기 힘든 '크기'인 것같습니다..:)

  19. BlogIcon ENTClic 2007/03/01 09:54 address edit & del reply

    맞아요..절대 비싼 가격이 아니지요.
    결국은 사람들의 습관이 문제가 되고 수집하는 매니아들은 한정판을 원하는데 그런 물건은 국내에 잘 유통되지 않는 것도 문제인 것 같습니다..

    • BlogIcon 사쿠 2007/03/01 11:44 address edit & del

      국내에서는 '한정판'이 잘 유통되지 않은 문제가 있지만, 역시 문제는 습관이나 인식의 문제 같습니다..:)

  20. BlogIcon 가우리 2007/03/01 14:03 address edit & del reply

    dVD뿐만 아니라 음반시장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요즘들어서 가격이 현실적으로 변하고 있죠

    • BlogIcon 사쿠 2007/03/01 16:33 address edit & del

      생각해보니, 음반시장도 DVD시장과 같은 길을 걷고 있는 것 같네요..[...]

  21. BlogIcon 아크엔젤 2007/03/01 18:37 address edit & del reply

    옛날에 풀 메탈 패닉! 후못후 박스셋을 7만원에 구입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비싼지 안비싼지를 떠나서 부담입니다. orz.

    • BlogIcon 사쿠 2007/03/01 18:38 address edit & del

      풀메탈패닉 후못후 자체가 재미있으니(?) 소장하는 데에는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아아?]

  22. 손님 2007/03/29 02:01 address edit & del reply

    여기도 이런글이 있었군요.. 제 생각을 말씀 드리자면 일단 돈없어서 못산다는것은 말 자체가 안됩니다.시간도 없다고하면 맨날 평생없습니다.여유와 시간은 만드는것이지요.이 돈도 똑같습니다.돈 없다고하면 평생없습니다.디비디건 뭐건간에 자기가 필요하면 만드는것이지요.돈없어서 못산다는건 그 사람 생각자체가 아예 틀려먹은겁니다.예를 들어 10만원이 있는데 그걸로 5만원은 옷사고 5만원은 술값쓴다 칩시다.그러면 돈이없죠? 그래놓고 돈없어서 디비디 못산다고 합니다.그럼 여기서 옷사는데 3만원쓰고 술값을 4만원 쓴다고 칩시다.그럼 3만원 남습니다,그걸로 디비디를사건 다른건 사면 됩니다.저런식으로 돈없어서 못산다 치면 100만원 아니 1000만원있다해도 없다고 할겁니다.술값 50만원내고 뭐 다른 유흥비에 50만원쓴다 치면 돈없죠? 하아.. 이런 이야기 나오면 솔직히 할얘기가 산더미네요.몇페이지는 쓰겟어요.

    • BlogIcon 사쿠 2007/03/29 22:48 address edit & del

      맞는 말씀이십니다..:)
      정말 돈없다고 못사는 사람들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즐기고 싶은 취미생활에 지출할 조건이 될때 취미생활을 즐겨야지, 그것을 불법적으로 즐긴다면, 단순히 도둑질 밖에 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네요.

  23. BlogIcon pest 2008/06/27 07:15 address edit & del reply

    한국은 인터넷 시장이 빨리 성장하면서 안좋은 습관만 몸에 배인것 같네요..

    • BlogIcon 사쿠 2008/06/28 11:14 address edit & del

      그런 것도 같습니다..; 인터넷 시장의 성장은 좋지만 불법 다운로드또한 함께 성장한것은...